음악사 부분) 중 가장 흥미롭게 수강한 강의를 한 강 선택하여, 흥미로웠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그 내용이 자신에게 흥미로웠던 이유를 함께 기술하였다. 그리고 위에서 흥미로웠던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장 좋아하거나 또는 흥미롭게 감상한 작곡가와 작품을 소개하였으며, 그 작품이
음악문화2-토속ㆍ통속음악’을 학습하고, ‘토속음악’과 ‘통속음악’의 개념을 정리하여 기록하였다. 또 이 두 갈래에 속하는 대표적인 음악장르를 각기 한 개 이상 선택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감상 경험을 자유롭게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토속음악’과 ‘통속음악’의 개념
1)
음악은 언어와도 같이 대부분의 문화 속에서 매우 다양한 소리로서 표현된다. 물론 음악에서도 언어와 같이 단선율적인 것이 있으나, 오늘날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음악은 더욱더 다양성의 방향으로 변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자료는 음악의 사전적 의미와 음악을 감상하고 이해하는데 도움
I. 서 론
신고전주의는 1920년경부터 1950년 사이에 나타난 새로운 경향의 음악사조이다. 낭만시대 이전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새롭게 수용한 경향을 일컫는다. 20세기 음악이 보여주는 급진적인 시도들 안에서 전통으로의 방향전환은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여러 지역에서 약 30년간 유지되며 그 중요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염상섭의 <만세전> 요약
1) 피치 못할 여행의 시작
아내가 위독하다는 유다른 사정으로 고향에 가게 되면서 그는 유다른 체험을 하게 된다. 조혼한 아내는 이미 산후병으로 오래 전부터 병석에 누워 있었다. 애정 없이 살아온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았
I. 서 론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대중조작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정치다큐멘터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레니 리펜슈탈(Leni Riefenstahl)의 ≪의지의 승리 Triumph des Willens≫(1934)는 뛰어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히틀러의 정권유지에 기여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제1장 음악의 의미
1. 음악의 어원 및 정의
1) 뜻과 어원
① 음은 소리라는 의미임
② 악은 음보다는 조금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데, 악기 혹은 연주하다, 아뢰다와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③ 서양에서는 제우스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자 여신들인 아홉 명의 무사이가
음악활동의 유용성
Hitz(1987)는 음악은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이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자신의 신체와 음성을 사용하도록 격려 받으면, 음악적으로 뿐만 아니라 인지적으로도 발달한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에 관심을 나타내지만 평가하지는